왕초보 기타코드 배우기
기타코드를 익혀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처음에 익혀야 할 기타코드 많은 코드들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들은 얼마 없습니다. 저 많은 코드들을 무작정 외워놓으면, 나중에 가서 안쓰는 것들은 잊기 십상이기 때문에 되도록 기본코드정도만 외워놓고 악보상에 모르는 코드가 있다면 그때그때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기타코드는 알파벳으로 나타내죠. C D E F G A B 등등.. 악보를 보시면 맨 위에 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처음 외워야 할 기타코드는 개방현을 이용한 메이져코드, 마이너코드, 세븐스 코드 정도 입니다. (개방현이란 지판에서 아무것도 집지 않은 기타줄을 말합니다) 위 악보는 가요악보 하나 잘라낸 것인데 보시면 메이져, 마이너, 세븐스 코드밖에 없습니다. 다른 복잡한 코드가 나와있어도 위 세가지 코드로 바꿔서 치신다면 코드진행에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강의에서 따로 화성학을 언급하며 코드의 원리까지 설명하진 않겠습니다.복잡하기 때문에...^^ 그러면 코드를 외워봐야죠~ 기본적으로 외워야 할 코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메이져코드 : C D E F G A B 마이너코드 : Cm Dm Em Fm Gm Am Bm 세븐스코드 : C7 D7 E7 F7 G7 A7 B7 +(F# F#m F#7) 이정도 입니다. F#도 자주 보이기 때문에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굵은 글씨로 되어있는 것들은 입문자들이 잡기에 꽤나 힘든 코드들입니다. 한 손가락으로 한 프렛 전체를 잡는 하이코드(바레코드)이기 때문에 어렵습니다ㅎ... 우선 연한 것들부터 외우세요~ 메이져 코드 익히기 (로우코드) 메이져코드가 장 몇도 몇도로 이루어져있다라고 말하면 머리 아프실 분들이 있기때문에
밝은 느낌의 화음이다라고만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반대로 마이너코드는 좀 우울하고 슬픈 느낌의 코드입니다. 메이져 코드는 코드옆에 따로 알파벳이나 숫자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예> C D E F G A B 다음은 코드그림 설명입니다. 검지- 1 중지 -2 약지 -3 소지(새끼)-4 이고, 테두리만 빨간 동그라미는 개방현(아무것도 안잡은줄)을 치라는 것입니다. C코드입니다. 6줄 모두 칩니다. C코드를 위와 같이 잡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4번을 때고 3번손가락으로 4번자리를 잡아서 C코드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요새 두번째방법으로 잡고 있습니다. D코드입니다. 의외로 처음에 잡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수직으로 잡으려고 하지 마시고 손가락을 45도 정도 기울여서 잡으시면 됩니다. 윗줄은 치시면 안됩니다. E코드입니다. 잡기 쉬운 코드죠~ F코드입니다. 검지손가락으로 1프렛 전체를 잡아야합니다. 처음 배울때 가장 난이도있는 코드죠. 이거 잘 잡으려면 꾸준한 연습밖에 없습니다. 처음에는 잘 안잡혀서 소리도 잘 안나겠지만, 계속 잡다보면 어느샌가 제대로 잡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G코드입니다. G코드 잡을때 새끼손가락으로 1번줄을 눌러야 하는데 이것도 처음에 좀 헤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다른 코드그림들 보면 검지,중지,약지로 잡는 그림들이 있는데 별로 추천안합니다. 왜냐면 코드진행상 2 3 4가 아닌 1 2 3으로 잡으면 비효율적인 동선으로 코드전환이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A코드입니다. 이것도 매우 쉬운 코드죠~ 마지막으로 B코드입니다. F코드와 마찬가지로 한프렛 전체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좀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연습이 중요하죠.
통기타 배우기 - 05.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세븐스 코드 익히기 사실 기타칠 때에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코드만 알고 있어도 연주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이 두 코드만으로도 코드진행에 있어서 어색함없이 반주를 할수가 있죠. 하지만 맛깔나게 통기타를 치기위해서는 다양한 코드를 적용시켜서 풍부한 느낌이 나게 쳐야합니다. 단순히 메이져코드, 마이너코드만으로 반주를 한다면 단조로운 느낌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세븐스 코드를 사용하면 좀 더 풍부한 느낌이 나게 기타를 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배울 세븐스(7th)코드는 도미넌트 세븐(dominant 7)코드를 말합니다. 근음에 단7도음을 추가한 코드입니다. 이해안가시면 그냥 넘어가도 좋습니다. C7 D7 E7 F7 G7 A7 B7 이렇게 표현된 코드들입니다. (참고로 CM7로 표현된 코드가 있는데 이 코드는 C7가 아닙니다) 세븐스코드의 특징은 코드와 코드사이에 연결고리 역할로 자주 쓰입니다. 한번 A - A7 - D 코드의 진행으로 스트로크를 해보시면 느낌을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C7코드부터 보겠습니다. 본래의 C코드 모양에서 새끼손가락으로 3번프렛 3번줄을 추가로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은 D7코드입니다. E7코드입니다. E코드의 모양에서 추가로 새끼손가락으로 3프렛 2번줄을 눌러주면 됩니다. E7코드를 다른 방법으로 잡는 법도 있는데, 위 그림에서 1,2번 손가락은 그대로 두고 3,4번 손가락을 떼면 그것도 E7입니다. F7코드입니다. F7코드는 1프렛 전체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F코드의 형제들이 다 힘들죠. F7코드는 하이코드의 원리에 따라 E7의 코드(위에서 글로 설명한 두번째 잡는방법)가 반음씩 올라간 것 입니다.
G코드를 잡았다면 코드전환을 하는데 있어서 좀 불편하겠죠
|
'기타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초보기타-기본코드표? ? (0) | 2015.05.18 |
---|